국립부경대학교 | 영어영문학부

학부(미국학전공)

학부(미국학전공)

교육과정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구분

과목명

학 점

과목명

학 점

과목명

학 점

과목명

학 점

전공

공통

 

 

 

영문학개론

3-3-0

 

중급영어회화

 

3-3-0

 

 

 

 

 

 

 

미국학입문

 

3-3-0

중급영작문

 

3-3-0

 

 

 

 

 

 

 

영어학개론

 

3-3-0

 

 

 

 

 

 

 

소계

 

 

 

 

3

6

 

 

6

 

 

 

15

전공

선택

초급영어회화

 

3-3-0

영문법

3-3-0

 

고급시사영어

3-3-0

 

고급영어회화

3-3-0

 

 

 

 

 

중급영어회화

3-3-0

 

미국소설과문화

3-3-0

 

고급영작문

3-3-0

 

 

 

 

 

초급영작문

3-3-0

 

미국소수문화와언어

3-3-0

 

캡스톤디자인

3-3-0

 

 

 

 

 

영미문학의배경

 

3-3-0

미국의대중문화

3-3-0

 

프리젠테이션영어

3-3-0

 

 

 

 

 

영미문화와영상

 

3-3-0

영미문화개론

3-3-0

 

글로벌K-문화

 

3-3-0

 

 

 

 

영어어법과코퍼스

 

3-3-0

캡스톤디자인

 

3-3-0

한국계미국인역사와문화

 

3-3-0

 

 

 

 

중급영작문

 

3-3-0

 

 

 

 

 

 

 

소계

 

 

3

 

9

12

 

15

3

 

12

6

60

합계

 

 

3

 

12

18

 

15

9

 

12

6

75

 



교과목 설명



과목명(국문) 과목명(영문) 개요
미국학입문 Introduction to American Studies 미국학에 대한 개괄적 이해, 특히 학제적 연구에서 출발한 미국학의 특성을 이해한다.
미국의역사 History of the Unites States 유럽인의 신대륙 정착, 유럽으로부터의 정치적 독립, 남북전쟁과 재건시대, 그리고 현대 미국의 국내외적 변화에 주목하고 시대별 특성을 조명함으로써 미국의 역사를 공부한다.
미국의해양문학과문화 Maritime Literature and Culture of the United States 미국의 해양문학과 해양문화를 공부하면서 미국의 역사, 문화, 사상 등에 해양성이 어떻게 관련이 되었는지 이해한다.
미국의대중문화 American Popular Culture 미국의 영화, 출판업, 그리고 패션 등 다양한 대중문화의 발전과 그 특성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미국소설과문화 American Novel and Culture 미국 소설들을 중심으로 어떻게 미국인과 미국문화가 특징적으로 재현되는가를 공부함으로써 미국성(Americanness)과 미국문화심리를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미국과세계경제 America and Global Economy 다국적 기업 현황과 노동조합의 영향력 등 구체적 경제관련 이슈들을 통해 미국 경제체제를 개관하고 미국 경제와 세계경제 간의 관계성을 학습한다.
환태평양지역연구 Pacific Rim Studies 환태평양지역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관련 지역의 문화, 역사, 경제, 국제관계 등 폭넓은 이해를 추구한다.
미국영화와사회 American Films and Society 미국의 무성영화부터 현대의 거대자본영화에 이르기까지 영화의 역사를 통해 미국사회의 시대적 관심사들과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국의언어정책 Language Policy and Diversity in the United States 미국 내의 언어의 다양성을 수용하기 위한 정책들과 글로벌 시대에서 이문화간 의사소통을 위한 정책과 시각들을 점검한다.
국제통상통번역실무 Practical Translation for International Trade 국제통상관계에 필요한 실무 통역과 번역의 실재와 기술을 학습한다.
미국의지역문화 Regional Cultures of the Unites States 미국의 국내 지역 중심적 문학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인식적 특성을 학습한다.
미국미디어이해 Understanding of American Media 본 교과목은 글로벌 시대의 미국 미디어의 권력과 정책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미국 미디어의 발달과 역할을 개관하고, 각종 미디어(즉, 도서, 신문, 잡지, 음악, 라디오, 영화, TV, 컴퓨터 게임과 연예계,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미국 미디어의 영향과 미래를 가늠해 본다.
미국문화와커뮤니케이션 American Culture and Communication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의 고맥락 문화의 입장에서 미국의 저맥락 문화의 특징을 언어구조 및 부호화체계를 통해 알아본다.
한미관계론 Studies on Korean and American Relationships 한미관계를 시대적으로 구분하여 그 변천과정을 개관하고 사건과 의미를 파악하고 배운다.
미국사회와교육정책 American Society and Education Policy 미국사회의 다문화, 다언어, 다종교 등 다양한 특성과 그 특성을 반영하는 미국의 교육정책을 살펴보며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시사점을 모색한다.
국제기구와국제관계 International Organizations and International Relations 영향력 있는 다양한 국제기구들에 대해 공부하고 이 기구들이 국제관계에 어떻게 직·간접적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이해한다.
미국기업문화와윤리 American Corporate Culture and Ethics 미국 유명 기업들의 예를 통해 미국의 기업문화와 기업윤리를 이해한다.
영문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본 강좌의 목표는 각 요소별 영어권 문학의 이해 및 문학작품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영어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본 강좌는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그리고 의미론을 포함하는 영어학의 다양한 핵심영역에 대한 기초 이론과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강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해결력에 기반을 둔다.
초급영어회화 Pre-Intermediate English Conversation 본 강좌의 목표는 영어회화의 유창성을 도모하는 데 있다. 다양한 범위의 주제들을 국제적인 관점을 통해 생각하고 토론하며, 뚜렷하고 실현가능한 목표와 함께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도모한다.
중급영어회화Ⅰ Low Intermediate English ConversationⅠ 본 강좌는 학생들이 각 상황 및 토픽에 맞게 주어진 어휘를 활용하여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학생들이 설문조사, 게임, 그리고 퀴즈 등을 통해 각 주제별로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중급영어회화Ⅱ High Intermediate English ConversationⅡ 본 강좌는 영어 말하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각 단원별 두 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며, 실생활에 활용빈도가 높은 주제를 소개하고 학습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초급영작문 Pre-Intermediate English Composition 본 강좌는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및 표현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여, 학문과 실생활에 있어서의 다양한 목적을 위한 단락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주요 쓰기 장르는 정의와 단계적 분석, 묘사, 견해, 그리고 실제 글쓰기를 포함하는데, 이 모든 활동들이 궁극적으로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글쓰기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게 한다.
중급영작문Ⅰ Low Intermediate English CompositionⅠ 본 강좌는 문단쓰기의 입문자를 대상으로 쓰기과정을 배우고 최종 작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심도 있는 연습과 넓고 다양한 훈련을 제공한다.
중급영작문Ⅱ High Intermediate English CompositionⅡ 본 강좌는 학생들의 에세이 작문 능력을 증진시키고, 에세이를 쓰는 데 있어 구조화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영미문화와영상 British and American Culture and Film 본 강좌는 문헌을 통해 영국과 미국의 문화적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관련 영화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영문법 English Grammar 본 강좌는 영어 전공 2학년생들이 문법에 대한 지식을 확고히 하고 확장시킬 수 있도록, 그리고 언어에 있어서 문법적 전망을 넓힐 수 있도록 중급단계의 영어 문법을 소개한다. 이 강의의 목적은 학생들이 듣기, 말하기, 읽기 그리고 쓰기에 있어서 자신감 있는 문법의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토익과 토플과 같은 공인 영어 시험에 있어서 유창성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영미문학의배경 Understanding the Backgrounds of British & American Literature 본 강좌는 영국과 미국의 사회적, 문화적 현상들이 문학 작품들 속에 어떻게 반영되어 왔는지를 알아보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영어어법과코퍼스 A Corpus-based Approach to English Usage 본 강좌는 COCA(Corpus of Contemporary American English)나 BNC(British National Corpus)와 같은 코퍼스를 활용하여 영어의 어휘 및 문법의 어법과 관련된 현상을 다룬다.
고급시사영어 Advanced English for Mass Media 본 강좌는 영어로 작성된 신문·잡지 자료와 방송 뉴스를 통해 시사와 관련된 내용을 읽고 들어 이해함으로써 고급시사영어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고급영어회화 Advanced English Conversation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각 주제별 적절한 어휘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토론이 가능하며,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한다.
프리젠테이션영어 English Presentation Skills 본 강좌는 학생들의 영어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학생들은 영어발표를 계획하고 발전시키는지를 배우며, 영어발표의 각 부분을 연습한다. 마지막으로 PowerPoint를 사용하여 완성된 영어발표를 한다.
고급영작문 Advanced English Composition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설명, 토론, 읽기를 통해 각 단원의 주제를 다루며 고급 영작을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영작을 공부할 수 있게 한다.
번역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Translation 본 강좌는 번역의 기본 이론을 개관하고, 다양한 분야(문학, 영상, 광고 등)에 대한 번역연습(영한,한영)과 토론을 통하여 훌륭한 번역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