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영어영문학부

학부(영어영문학전공)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구분

과목명

학 점

과목명

학 점

과목명

학 점

과목명

학 점

전공

공통

 

 

 

영문학개론

3-3-0

 

중급영어회화

 

3-3-0

 

 

 

 

 

 

 

영어학개론

 

3-3-0

중급영작문

 

3-3-0

 

 

 

 

 

 

 

미국학입문

 

3-3-0

 

 

 

 

 

 

 

소계

 

 

 

 

3

6

 

 

6

 

 

 

15

전공

선택

초급영어회화

 

3-3-0

중급영어회화

3-3-0

 

현대영미시

3-3-0

 

현대영미희곡

3-3-0

 

 

 

 

 

초급영작문

3-3-0

 

영어의미론

3-3-0

 

영어담화의이해

3-3-0

 

 

 

 

 

영문법

3-3-0

 

미국소설과문화

3-3-0

 

고급영어회화

3-3-0

 

 

 

 

 

영어음성학

3-3-0

 

고급시사영어

3-3-0

 

영미비평

3-3-0

 

 

 

 

 

영미문학의배경

 

3-3-0

영어구문론

3-3-0

 

고급영작문

3-3-0

 

 

 

 

 

중급영작문

 

3-3-0

미국의대중문화

3-3-0

 

프리젠테이션영어

3-3-0

 

 

 

 

 

영미문화와영상

 

3-3-0

영미문화개론

3-3-0

 

영어음운론

3-3-0

 

 

 

 

 

영어어법과코퍼스

 

3-3-0

사회언어학입문

 

3-3-0

아동영문학

 

3-3-0

 

 

 

 

 

 

 

영국소설과영상

 

3-3-0

실무영어독해

 

3-3-0

 

 

 

 

 

 

 

셰익스피어

 

3-3-0

영시와대중문화

 

3-3-0

 

 

 

 

 

 

 

영어교육학

 

3-3-0

AI로영어에세이읽기

 

3-3-0

 

 

 

 

 

 

 

음성학과IT

 

3-3-0

디지털시대와영문학

 

3-3-0

 

소계

 

 

3

 

12

12

 

21

15

 

21

15

99

합계

 

 

3

 

15

18

 

21

21

 

21

15

114

 






교과목 설명



과목명(국문) 과목명(영문) 개요
영문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본 강좌의 목표는 각 요소별 영어문학의 이해 및 문학작품을 분석하고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영어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본 강좌는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그리고 의미론을 포함하는 영어학의 다양한 핵심영역에 대한 기초 이론과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강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해결력에 기반을 둔다.
미국학입문 Introduction to American Studies 미국학에 대한 개괄적 이해, 특히 학제적 연구에서 출발한 미국학의 특성을 이해한다.
초급영어회화 Pre-Intermediate English Conversation 본 강좌의 목표는 영어회화의 유창성을 도모하는 데 있다. 다양한 범위의 주제들을 국제적인 관점을 통해 생각하고 토론하며, 뚜렷하고 실현가능한 목표와 함께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도모한다.
중급영어회화Ⅰ Low Intermediate English ConversationⅠ 본 강좌는 학생들이 각 상황 및 토픽에 맞게 주어진 어휘를 활용하여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학생들이 설문조사, 게임, 그리고 퀴즈 등을 통해 각 주제별로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중급영어회화Ⅱ High Intermediate English ConversationⅡ 본 강좌는 영어 말하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각 단원별 두 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며, 실생활에 활용빈도가 높은 주제를 소개하고 학습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영어회화 Advanced English Conversation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각 주제별 적절한 어휘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토론이 가능하며,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초급영작문 Pre-Intermediate English Composition 본 강좌는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및 표현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여, 학문과 실생활에 있어서의 다양한 목적을 위한 단락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주요 쓰기 장르는 정의와 단계적 분석, 묘사, 견해, 그리고 실제 글쓰기를 포함하는데, 이 모든 활동들이 궁극적으로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글쓰기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게 한다.
중급영작문Ⅰ Low Intermediate English CompositionⅠ 본 강좌는 문단쓰기의 입문자를 대상으로 쓰기과정을 배우고 최종 작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심도 있는 연습과 넓고 다양한 훈련을 제공한다.
중급영작문Ⅱ High Intermediate English CompositionⅡ 본 강좌는 학생들의 에세이 작문 능력을 증진시키고, 에세이를 쓰는 데 있어 구조화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고급영작문 Advanced English Composition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설명, 토론, 읽기를 통해 각 단원의 주제를 다루며 고급 영작을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영작을 공부할 수 있게 한다.
영문법 English Grammar 본 강좌는 영어 전공 2학년생들이 문법에 대한 지식을 확고히 하고 확장시킬 수 있도록, 그리고 언어에 있어서 문법적 전망을 넓힐 수 있도록 중급단계의 영어 문법을 소개한다. 이 강의의 목적은 학생들이 듣기, 말하기, 읽기 그리고 쓰기에 있어서 자신감 있는 문법의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토익과 토플과 같은 공인 영어 시험에 있어서 유창성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영어음성학 English Phonetics 본 강좌는 일반 음성학 이론에 기초하여 조음 음성학을 중심으로 영어의 소리체계를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학습자들이 한국어 음체계와 비교함으로써 학생들이 영어음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여 전반적인 영어음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영미문학의배경 Understanding the Backgrounds of British & American Literature 본 강좌는 영국과 미국의 사회적, 문화적 현상들이 문학 작품들 속에 어떻게 반영되어 왔는지를 알아보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영미문화와영상 British and American Culture and Film 본 강좌는 문헌을 통해 영국과 미국의 문화적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관련 영화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영어어법과코퍼스 A Corpus-based Approach to English Usage 본 강좌는 COCA(Corpus of Contemporary American English)나 BNC(British National Corpus)와 같은 코퍼스를 활용하여 영어의 어휘 및 문법의 어법과 관련된 현상을 다룬다.
영어독해론 Reading Comprehension Skills 본 강좌는 종합적인 글 읽기 전략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학생들이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학생들은 많은 주제의 글을 읽고 다양한 읽기 전략을 습득한다.
영어의미론 English Semantics 본 강좌는 영어의 단어나 문법구조에 부호화된 의미를 탐구한다. 이 강좌에서 다루게 될 중요 한 주제로는 범주화, 은유, 유의어, 도상성, 유생성 등을 포함 한다.
미국소설과문화 American Novel and Culture 본 강좌는 19세기 미국 소설가들을 알아보고, 주홍글씨와 허클베리 핀의 모험을 통해 미국문학의 기본적 배경을 이해하고 소설읽기를 통한 독해능력을 강화시키며, 소설을 통해 우리 주변의 사회와 인물들에 관한 통찰력을 얻는다.
고급시사영어 Advanced English for Mass Media 본 강좌는 영어로 작성된 신문·잡지 자료와 방송 뉴스를 통해 시사와 관련된 내용을 읽고 들어 이해함으로써 고급시사영어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어구문론 English Syntax 구문론은 문장구조에 대한 연구이다. 자연 언어는 시스템구조적이며 규칙에 지배된다고 주장된다. 자연언어의 문장구조도 예외는 아니다. 이 수업은 다른 종류의 문장 구조 소개에 기초한 일반문법에 관한 것이며 한 구조를 다른 구조로부터 구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사회언어학입문 Introduction to Sociolinguistics 본 강좌는 사회적 요소와 언어 간의 연관성을 이론과 예문을 중심으로 다룬다. 성별, 나이, 그리고 세대 간 차이가 영어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피고 전반적인 영어학에 대한 이해도 함께 높인다.
영국소설과영상 English Novel and Film 본 강좌는 영어영문학과 3학년과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국소설 작품을 원어로 읽고 토론하는 것을 주요 수업 내용으로 한다. 20세기 전반의 대가들의 작품들 또는 20세기 후반에 나온 장편과 중편 가운데 두 세편 정도를 선별하여 읽는다. 상당수의 고전과 현대소설들이 영상으로 옮겨진 것을 감안하여 프린트 텍스트와 더불어 영상매체 버전들을 아울러 접하면서 영국소설의 역사적 문화적 맥락을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 이 과목의 주된 목표이다.
셰익스피어 Shakespeare 본 강좌는 셰익스피어의 기본적인 극 세계를 개관하고, 그의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비평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셰익스피어의 예술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영미산문 British & American Essay 본 강좌는 실용산문과 문학 산문을 다양한 영작 방식을 배우고 연구하는 데 있다. 편지, 에세이, 광고, 포스터, 칼럼, 스토리 같은 영어 문학의 특징을 찾아본다. 주로 쓰기와 읽기에 대해 다루면서 편지, 에세이, 광고, 포스터, 칼럼, 짧은 이야기와 같은 영작에 대해 연구한다.
영어교육학 English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본 강좌는 다음 세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강의가 이루어진다. 첫 번째 영역에서는 언어교육과 교수, 학습에 관련된 이론적 바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두번째 영역에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과 같은 언어기술과 어휘, 문법, 문화 등을 가르치는 것에 대해 역점을 둔다. 마지막으로 언어 평가와 교수 계획, 교 재평가 등 영어 교육과정의 지원에 관련된 부분을 살펴본다.
현대영미시 Modern British and American Poetry 본 강좌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현상과 쟁점들이 20세기와 동시대의 영국 및 미국 시에 어떻게 수용되고 형상화 되는지를 이해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영어담화의이해 Discourse Analysis and English 본 강좌는 문맥 안에서 사용되는 영어에 대한 연구로 대화 및 의미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현대영문법 Modern English Grammar 본 강좌는 전제과목인 영문법의 이해와 영문법을 이미 수강한 영어전공자나 타전공자들이 들을 수 있는 고급단계의 수업이다.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현시대의 영어문법의 시스템적, 통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공인시험에서 더욱 더 높은 수준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도우며 실용적, 실제 사용적, 문법적인 의사소통 전략을 넓히게 한다.
아동영문학 Children's Literature 본 강좌는 아동영문학의 특징을 이해하고, 아동문학의 하위 장르의 차이점을 연구하고 밝히며, 다국적 아동 문학을 사용하여 다문화를 이해하며 책, 매거진, 사진, TV, e-media 그리고 다른 의사소통 미디어를 통해 그들을 비교 대조 해본다. 문학적 감상능력을 개발하며 교육방법과 학습활동에 있어서의 평가법을 개발하여 아동문학을 창조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영미비평 British & American Literature Criticism 본 강좌는 영문학의 비평이론을 작품을 통해 접근하고 이해한다.
프리젠테이션영어 English Presentation Skills 본 강좌는 학생들의 영어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학생들은 영어발표를 계획하고 발전시키는지를 배우며, 영어발표의 각 부분을 연습한다. 마지막으로 PowerPoint를 사용하여 완성된 영어발표를 한다.
영시와대중문화 English Poetry and Popular Culture 본 강좌는 시의 영역이 점차 노랫말까지 포괄하는 방향으로 확대되는 최근의 동향에 발맞추어, 영시를 노래를 포함한 광고, 영화 등의 대중문화적 요소와 접목시켜 문화 혼융적으로 접근한다.
현대영미희곡 Modern British & American Drama 본 강좌는 대표적인 영미희곡을 선택하여 다양한 비평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분석적으로 읽고 이들이 담고 있는 주제를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