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학부 소개

Division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 조 윤 경(Cho, Yunkyoung Cho)

  • 직급/직위 : 교수
  • 학위 : 교육학박사
  • 전공분야 : 영어교육, 영어문법교육, 영어쓰기교육
  • 연락처(연구실) :051)629-5384
  • 팩스 : 051)629-5373
  • e-mail : ykcho@pknu.ac.kr

주요학력

기간(부터) 기간(까지)학교명전공학위명
1989.03.01 1994.02.28이화여자대학교영어영문학과문학사(1994.02.28)
1994.03.011996.02.29 이화여자대학교영어영문학과문학석사(1996.02.26)
1997.09.011999.05.19Columbia University, New York응용언어학교육학석사(1999.05.19)
1999.05.192003.05.21Columbia University, New York응용언어학교육학박사(2003.05.21)

교내주요경력

기간(부터)기간(까지) 부서 및 직위
2019.09.012020.02.29글로벌정책대학원 TESOL학과주임
2016.09.012017.08.31대학인사위원회 위원
2015.03.162016.09.07성 윤리위원회 위원
2014.08.052016.09.07인재개발원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장
2014.08.052016.08.04학생상담센터장
2014.03.01교수 승진임용
2010.09.01012.08.31국제교류원 운영위원회 위원
2010.03.012012.02.29평의원회평의원
2010.03.012014.02.28부교수 승진임용
2006.09.01.2010.02.28조교수 승진임용
2006.01.102010.01.09언어교육원 교육부장
2004.09.012007.08.31전임강사 임용

학회활동

기간(부터)기간(까지) 참가내용
2019.09.012021.08.31현대영어교육학회 편집이사
2019.01.012020.12.31한국외국어교육학회 편집위원
2019.01.01 2020.12.31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교육이사
2018.01.01 2019.12.31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
2017.09.01 2019.08.31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편집위원
2017.09.012019.08.31현대영어교육학회 연구윤리위원
2017.01.012018.12.31한국외국어교육학회 편집위원
2016.07.012018.06.30 한국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
2016.01.01 2017.12.31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학술이사
2015.01.012015.12.31한국영어학회 이사
2015.01.012016.12.31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편집이사(선임)

주요 논문

발표일자발표자수 제목학술지명
2020.09.301입력강화과업의 순차적 및 통합적 형태초점 교수모형이 중등영어학습자들의 지문이해 및 목표언어형태 인지에 미치는 영향English Language Teaching, 32(3), 67-86.
2019.09.30 1통합 및 분리 형태초점 교수법에 대한 고등학교 및 대학교 영어학습자들의 선호도 연구언어과학연구, 90, 363~382
2019.02.281형태초점 교수법의 명시성, 언어형태의 난이도 및 사전지식 수준이 언어형태 학습에 미치는 영향언어과학, 26(1), 201~220
2018.08.311출력과업의 유형 및 목표언어 형태의 난이도 수준이 언어 형태 학습에 미치는 영향언어과학, 25(3), 211~230
2018.03.31 1목표언어형태의 난이도 수준에 따른 입력 및 출력중심 형태초점 접근법이 언어형태 학습에 미치는 영향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3(1), 345~368
2017.09.301분리 및 통합 형태초점 교수법이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Foreign Languages Education, 24(3), 77~100
2017.09.301출력활동에서 언어형태의 복잡성과 학습자들의 학습 및 주목과의 관계언어과학연구, 82, 361~383
2016.09.30 2중학교 영어 교과서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읽기 지문 비교 분석: 어휘 난이도 및 이독도를 중심으로Foreign Languages Education, 23(3), 191~213
2016.03.30 1한국 고등학생들의 문법학습 인식요인이 영어 문법지식에 끼치는 영향언어과학연구, 76, 327~347
2015.03.302Proficiency effects on relative roles of vocabulary and grammar knowledge in second language reading영어교육, 70(1), 7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