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 윤 경(Cho, Yunkyoung Cho)
  • 직급/직위 : 교수
  • 학위 : 교육학박사
  • 연락처(연구실) :051)629-5384
  • 팩스 : 051)629-5373
  • e-mail : ykcho@pknu.ac.kr
  • 상세보기

주요학력

기간(부터) 기간(까지) 학교명 전공 학위명
1989.03.01 1994.02.28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문학사(1994.02.28)
1994.03.01 1996.02.29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문학석사(1996.02.26)
1997.09.01 1999.05.19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응용언어학 교육학석사(1999.05.19)
1999.05.19 2003.05.21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응용언어학 교육학박사(2003.05.21)

기간(부터) 기간(까지) 부서 및 직위
2019.09.01. 2020.02.29. 글로벌정책대학원 TESOL학과주임
2016.09.01. 2017.08.31. 대학인사위원회 위원
2015.03.16. 2016.09.07. 성 윤리위원회 위원
2014.08.05. 2016.09.07. 인재개발원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장
2014.08.05. 2016.08.04. 학생상담센터장
2014.03.01. 교수 승진임용
2010.09.01. 2012.08.31. 국제교류원 운영위원회 위원
2010.03.01. 2012.02.29. 평의원회평의원
2010.03.01. 2014.02.28. 부교수 승진임용
2006.09.01. 2010.02.28. 조교수 승진임용
2006.01.10. 2010.01.09. 언어교육원 교육부장
2004.09.01 2007.08.31. 전임강사 임용

주요학력

전공분야 영어교육, 영어문법교육, 영어쓰기교육

주요학력

기간(부터) 기간(까지) 참가내용
2019.09.01 2021.08.31 현대영어교육학회 편집이사
2019.01.01 2020.12.31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편집위원
2019.01.01 2020.12.31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교육이사
2018.01.01 2019.12.31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
2017.09.01 2019.08.3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편집위원
2017.09.01 2019.08.31 현대영어교육학회 연구윤리위원
2017.01.01 2018.12.31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편집위원
2016.07.01 2018.06.30 한국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
2016.01.01 2017.12.31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학술이사
2015.01.01 2015.12.31 한국영어학회 이사
2015.01.01 2016.12.31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편집이사(선임)

주요학력

발표일자 발표자수 제목 학술지명
2020.09.30 1 입력강화과업의 순차적 및 통합적 형태초점 교수모형이 중등영어학습자들의 지문이해 및 목표언어형태 인지에 미치는 영향 English Language Teaching, 32(3), 67-86.
2019.09.30 1 통합 및 분리 형태초점 교수법에 대한 고등학교 및 대학교 영어학습자들의 선호도 연구 언어과학연구, 90, 363~382
2019.02.28 1 형태초점 교수법의 명시성, 언어형태의 난이도 및 사전지식 수준이 언어형태 학습에 미치는 영향 언어과학, 26(1), 201~220
2018.08.31 1 출력과업의 유형 및 목표언어 형태의 난이도 수준이 언어 형태 학습에 미치는 영향 언어과학, 25(3), 211~230
2018.03.31 1 목표언어형태의 난이도 수준에 따른 입력 및 출력중심 형태초점 접근법이 언어형태 학습에 미치는 영향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3(1), 345~368
2017.09.30 1 분리 및 통합 형태초점 교수법이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4(3), 77~100
2017.09.30 1 출력활동에서 언어형태의 복잡성과 학습자들의 학습 및 주목과의 관계 언어과학연구, 82, 361~383
2016.09.30 2 중학교 영어 교과서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읽기 지문 비교 분석: 어휘 난이도 및 이독도를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3(3), 191~213
2016.03.30 1 한국 고등학생들의 문법학습 인식요인이 영어 문법지식에 끼치는 영향 언어과학연구, 76, 327~347
2015.03.30 2 Proficiency effects on relative roles of vocabulary and grammar knowledge in second language reading 영어교육, 70(1), 75~96